골다공증 영양제 추천, 치료, 8가지 원인

안녕하세요. 온 닥터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원에 따르면 매년 골다공증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골다공증 영양제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골다공증 영양제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섭취할 수 있는 음식까지 소개하려고 하니 뼈 건강을 챙기고 싶으신 분들은 잘 읽으셔서 뼈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골다공증이란?

 

‘골다 공’이란 말은 뼛속에 구멍이 많다는 뜻으로 골다공증은 이 뜻처럼 뼈의 강도가 약해져 쉽게 부러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요통입니다.

요통이 무엇이냐면 흉추(등), 요추(허리)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되면 요통 및 척추 후만증(척추 곡선이 튀어나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듯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골다공증의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척추뼈가 약해져 신장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고, 일상생활 중에서 쉽게 골절이 되고 뼈가 부러지는 현상이 발생하니 초기에 증상들을 통해 골다공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원인

 

골다공증의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요.

 

1. 가족력

최대 골량(가장 튼튼한 뼈 상태)의 형성은 유전적, 환경적인 요인들에 의해 결정이 되는데 유전적인 영향이 50~90% 정도로 큽니다. 보통 부모님이 골다공증일 경우 자녀도 골다공증일 확률이 큽니다.

 

2. 칼슘의 흡수 장애

위와 장이 좋지 않거나 염증으로 인해서 칼슘 흡수에 장애가 있는 경우 골밀도의 소실이 생겨 골다공증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3. 비타민D 결핍

비타민D는 뼈의 재료인 혈중 칼슘의 양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으로 햇볕에 노출함으로써 합성이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우리 현대인들은 햇볕을 잘 쬐지 못하고 있어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4. 폐경

여성 호르몬은 골밀도를 유지해 주는 호르몬으로 폐경(1년간 월경이 없는 경우, 보통 여성의 경우 45~55세 발생합니다.)이 시작되면 여성 호르몬이 감소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이 발생하면 비타민D 결핍, 칼슘의 흡수 장애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5. 약물

약물로 인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계통의 약물이나 갑상선 호르몬, 항경련제, 항암제 등의 약물은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운동 부족

운동이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골다공증 관련 운동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집에서 따라 할만 한 영상이니 보고 따라 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골다공증 영상 링크

 

7. 과음

과음을 하게 되면 뼈의 형성을 줄이게 되어 칼슘의 흡수를 떨어뜨립니다. 음주 빈도가 높을수록 골밀도가 빠르게 감소하는 연구결과들이 많습니다.

 

8. 흡연

흡연을 하게 되면 발암 물질이 뼈의 양을 감소시키고 조기 폐경, 여성호르몬 감소 등 골다공증 원인을 유발합니다.

 

 

 

골다공증 치료

 

골다공증의 치료방법은 사람에 따라 다양한데요.

각자 본인의 골다공증 원인에 따라서 치료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영양소의 섭취

비타민이나 칼슘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남성은 하루 800mg, 성인 여성은 1,000mg, 갱년기 여성은 1,500mg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2. 운동 치료

뼈의 생성에는 물리적인 자극이 필요한데요. 그러므로 근육을 움직여서 뼈에 무게를 주는 체중 부하 운동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면 중력이 없는 장소에서 생활하는 우주비행사의 경우 골다공증이 많이 생깁니다.

 

3.약물치료

골다공증 치료제는 뼈가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는 골흡수 억제제 및 뼈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골생성 촉진제 2가지 약물 군으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되는 예방 및 치료제로는 에스트로겐, 알렌드로네이트, 리세드로네이트, 랄록시펜, 칼시토닌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 영양제

 

골다공증 영양제

 

예전에는 골다공증 영양제를 나이가 먹어야만 먹는 식품으로 생각했으나 요즘 같은 경우는 30대부터 잦은 야외활동 및 운동으로 뼈와 관절에 이상을 느끼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음식으로 영양소를 보충할 수도 있지만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칼슘 같은 경우 한국인의 식단에서 가장 부족한 영양소로 골다공증 영양제 섭취가 필요하게 여겨집니다.

골다공증 증상이 있다면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아연이 함유된 골다공증 영양제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영양제의 성분 중 마그네슘의 경우는 여성이 폐경이 진행되면 난소에서 여성호르몬 분비가 중단되어 뼈에서도 칼슘이 빠져나가게 되니 마그네슘 섭취가 좋습니다. 이때 칼슘과 마그네슘 비율이 2:1로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골다공증 영양제 성분 중 비타민D의 경우 다른 비타민과 달리 자체적으로 생성이 가능하지만 햇빛을 쫴야 합니다. 비타민D는 체내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잘 모르는 골다공증 영양제 성분 중 비타민K의 경우 체내에서 칼슘과 골기질을 결합시키는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음식 같은 경우는 케일을 통해 흡수할 수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zzGfv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골다공증 음식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골다공증 영양제도 좋지만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섭취할 때도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음식들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 음식, 좋은 음식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두부

두부

두부는 콩으로 만들어져서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양으로 따지면 두부 한 모에는 칼슘이 700mg 정도 들어 있어 성인 남성의 하루 섭취량 800mg에 달해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2.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 단백질,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혈관의 노폐물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레시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3.케일

케일

케일에는 많은 비타민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비타민K 성분은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습니다.)

 

4.멸치

멸치

칼슘이 풍부한 식품인 멸치입니다.(멸치에는 골다공증에 좋은 칼륨, 무기질, 단백질 등의 영양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미역

미역

미역에는 철분과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또한, 저열량에 식이섬유가 풍부해 골다공증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상으로 골다공증 영양제에 대해서 소개 및 좋은 음식까지 소개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탄수화물 종류 3가지, 건강하게 탄수화물 섭취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