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 횟수, 1번? 2번? 얼마나 자주 샤워를 해야 하나요?

매일 샤워나 목욕을 하시나요?

 

shower

 

어떤 사람은 하루에 샤워를 2번, 3번하고 어떤 사람은 일주일에 샤워를 2번, 3번 합니다.

이렇게 샤워 횟수가 차이가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혹시 생각해 보신적이 있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대답은  몸 냄새에 대한 고민, 모닝 루틴, 건강 때문이라고 생각할 것인데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매일 샤워하는 것은 건강보다 매일 샤워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샤워 횟수, 샤워를 너무 많이 하면?

 

샤워 횟수

 

피부에는 보호 오일 층과 건조함과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박테리아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요. 너무 자주 청소할 경우, 특히 거친 비누를 사용하고 많이 문지르면 이 층이 벗겨져 피부가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고 가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에 균열이 생겨 세균과 알레르겐이 침투하여 피부 감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샤워 횟수, 샤워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몸을 과도하게 청소하는 것은 아마도 강력한 건강 문제가 아닐 것입니다. 예, 샤워 횟수를 줄이면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공중 보건에 대한 위협이 아닙니다. 그러나 매일 샤워하는 것은 건강을 개선하지 못하고 피부 문제나 기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물을 많이 낭비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샴푸, 컨디셔너, 비누에 들어 있는 오일, 향수 및 기타 첨가제는 비용은 말할 것도 없고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자체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샤워 횟수, 얼마나 오랫동안 샤워를 하나요?

 

일단 미국 피부과 학회에서는 5분 이내의 샤워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몸 전체를 씻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씻는 부위 중 가장 중요한 부위는 사타구니, 발, 겨드랑이를 타겟으로 씻는 것입니다. 몸을 부드럽게 씻는 것이 중요하며, 피부에 자극을 주고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는 거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순한 비누 혹은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는 것 같은 경우에는 매일 샴푸할 필요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에 기름이 많은 유형이라면 건조한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보다는 더 자주 씻는 게 맞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매일 샴푸 할 필요는 없습니다.

3~5분 동안 중요한 신체 부위인 겨드랑이, 사타구니, 얼굴에 집중해서 씻어줍니다. 엄청 더럽혀 진 것이 아니라면 피부 구석구석을 문지르지 않아도 됩니다.

물의 온도도 차이를 만듭니다. 바깥 날씨가 추울 때 뜨거운 물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지만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워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수온을 뜨겁게 하기보다는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에서 향수와 향기도 피부의 수분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순한 비누와 클렌징을 찾아서 쓰셔야 좋습니다. “순한 클렌저”, “민감한 피부용” 또는 “저자극성”과 같은 라벨이 붙은 제품을 찾아보고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해서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물기를 제거할 때 수건으로 문지르는 대신 수건으로 몸을 두드려 건조 효과를 제한하고 무향 보습제를 바르게 좋습니다. 최상의 효과를 얻으려면 목욕이나 샤워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바르는게 좋습니다.

 

 

샤워 횟수, 샤워를 하면 좋은점?

 

shower

 

1. 샤워는 피부와 머리카락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줍니다.

 

샤워는 피부와 머리카락을 깨끗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의심의 여지없이 건강에 있어 위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샤워는 피부와 머리카락에서 먼지, 해로운 박테리아,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해줍니다.

피부 및 모발 유형, 일상 활동에 따라 얼마나 자주 샤워해야 하는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피부와 모발이 건조해질 위험이 있으니 너무 지나치게 하면 안됩니다.

 

2. 샤워를 하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피곤한 하루를 마치고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피로가 확 풀립니다.  하지만 뜨거운 샤워가 몸에 좋을까요?  사실 뜨거운 샤워보다는 미지근한 샤워가 전반적인 건강에 좋습니다. 좋은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실제로 모든 근육과 관절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샤워는 면역력 증가 시켜줍니다.

 

찬물 샤워는 실제로 코티솔(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코티솔 수치가 증가하면 체중 증가, 고혈압 및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코티솔을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샤워는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밤에 샤워를 하면 잠을 더 잘 잘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잠자리에 들기 90분 정도 전에 샤워를 하면 더 빨리 깊은 잠에 빠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깨끗한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추운 곳에 산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몸의 심부 체온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좋은 생각입니다. 그러면 마침내 잠자리에 들었을 때 몸의 온도가 낮아져 잠이 들게 됩니다. 따뜻한 기후에 살고 있다면 찬물로 샤워를 하면 더위를 식히고 휴식을 취하며 잠을 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샤워 횟수, 건강한 샤워 습관

 

1. 짧게 샤워하기

샤워 횟수

 

2. 따뜻하거나 찬물로 샤워하기

shower

 

 

3. 피부 건조하게 하지 않는 세안제 사용하기

shower

 

4. 보습해주기

shower

 

 

 

next post디톡스 방법,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6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