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으로 인해 고통 받을때 <비염약>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염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필요한 비염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약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 비염 크게 네 가지 종류로 분류가 됩니다.


비염의 종류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비후성 비염이 있습니다



1.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발하는 원인이 알레르겐(allergen)에 노출되면서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게 되고 눈과 코에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주로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것은 꽃가루, 곰팡이, 진드기, 털 같은 것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는 대부분 유전적인 영향이 큰 경우가 많고, 알레르기성 비염을 겪는 환자의 75% 정도는 25세 이전에 증상이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부비동염, 중이염, 인후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만성 비염


코막힘이 주요 증상이고 콧물의 색을 맑지만 만성 비염의 경우 지속적인 염증 반응으로 신경이 노출되어 갑자기 재채기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비염은 급성 비염이 반복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부비동, 편도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 만성 비염이 나타난다.


3. 혈관운동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은 외부 온도, 냄새 등에 의해 비강 점막이 과민반응하는 현상인데요.

비강 점막의 점액선아 자극을 받던지 무해한 자극에도 과민 반응하는 혈관 운동성 비염입니다.




4. 비후성 비염



비강의 구조적 변형으로 인한 비염으로 원인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비염에 의해 생기거나 축농증이나 편도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방법

비염의 치료방법은 크게 환경적인 치료, 약물 치료, 면역 치료,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약물치료는 비염의 증상이 어느 정도로 심한지에 따라서 치료 약을 달리합니다.

비염약, 치료 약물로는 항 히스타민제, 경구용, 국소용 스테로이드, 비만세포 안정제, 점막 수축제, 항 콜린제, 류코트리엔 조절제 등이 있습니다.



비염약 종류


비염약에 대해서 알기에 앞서서 히스타민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히스타민이란 우리 몸에는 알레르기에 반응하는 비만세포라는 것이 있는데 알레르기 자극이 오면 히스타민을 분비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게 됩니다.

히스타민은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증가시키고 팽창시켜서 콧물, 코막힘, 가려움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항히스타민제(비염약)

항히스타민제는 이름 그대로 알레르기에 반응을 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효과로는 콧물 및 재채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개발 시기에 따라 1세대와 2세대로 나뉩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클로르페니라민, 트리프롤리딘, 디펜히드라민이 있습니다.

2세대는 세티리진, 로라타딘, 펙소페나딘이 있습니다.

1세대와 2세대의 차이가 궁금하실 텐데요.

우선 복용량의 차이가 있는데 1세대의 경우 하루에 3~4번 복용, 2세대는 하루에 1~2번 복용을 합니다.

복용량의 차이가 있는 이유는 약효 지속 시간이 2세대가 더 길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지르텍, 알러텍 등이 있습니다. 이는 부작용이 1세대보다 적습니다.

지르텍의 경우 아무래도 다른 약들에 비해 많이 알려져 조금 더 가격이 비쌉니다.

액상형태로 유명한 제품들은 플로리진, 세노바퀵이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는 부작용의 차이입니다.

알레르기 약을 먹으면 졸린 부작용이 있는데 2세대의 경우 부작용이 조금 더 적습니다.

비염약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으로는 입이 마르거나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을 하셔야 합니다.



코 스프레이

이것은 비강에 분무 형태로 된 스테로이드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졌을 때 항히스타민제로 조절이 어려운 경우 분무 형태로 코 스프레이를 사용합니다.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효과는 매우 우수합니다. 물론 스테로이드라는 말을 들었을 때는 부작용이 엄청날 것으로 생각이 되겠지만 생각보다 부작용은 적은 편입니다.



비충혈 제거제(비염약)

비염약 중 비충혈 제거제는 코막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중에서는 종합 감기약 성분으로 들어가 있거나, 분무제같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 감기약의 경우 노즈나 코가 들어간 경우 비충혈 제거제가 많이 들어간 경우가 많고, 비염약 분무제의 경우 사용 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오래 사용하면 효과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염으로 고통받는 분들에게 필요한 비염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