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 방지 습관[습관, 음식, 인체방어, 안 좋은 습관 10가지]

피부 노화 방지 습관[습관, 음식, 인체방어 작용]

피부 노화 방지 습관, 피부 노화는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과정이지만, 건강한 생활습관과 피부 관리법을 통해 그 속도를 늦추는 게 좋습니다.

환경적 요인, 식습관, 그리고 우리의 인체 방어 작용을 적절히 관리하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에서는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한 습관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음식, 그리고 인체의 자연적인 방어 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 습관(습관, 음식, 인체방어)

피부 노화 방지 습관, 자 그럼 이제 피부 노화 방지 습관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부 노화 방지 생활 습관

1.1. 자외선 차단 필수 ★ ★ ★ ★ ★ ★ ★ ★ ★ ★ ★ ★ ★ ★ ★ ★ 

피부 노화 방지 습관,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한 습관이자 피부 노화 방지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키지 못하는 습관 중하나입니다. 외출 시에는 항상 선크림을 발라주도록 합시다.

사실 저 같은 경우에도 선크림을 바르는 것을 상당히 귀찮아하는 스타일이었는데요. 자외선이 얼마나 피부에 안 좋은지 알게 되고 나서부터는 자외선 차단제인 선크림을 매일 바릅니다.

말해봐야 입만 아프지만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주름색소침착을 유발합니다. 외출 시 항상 SPF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특히 자외선이 강한 여름철에는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등 물리적 차단을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저는 햇빛이 너무 강렬할 때는 양산을 써주곤 합니다.

선크림 고르는 방법 링크

1.2. 충분한 수면(너무 당연한 소리)

피부 노화 방지 습관 : 충분한 수면

피부 노화 방지 습관, 수면 부족은 단순히 피로 및 졸음을 넘어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수면이란 너무 당연한 소리인만큼 이것도 안 지키면서 피부가 푸석푸석해진다라는 불평은 늘여놓을 수 없겠죠?

충분한 수면은 뇌 기능, 신체 재생, 면역력 강화에 정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수면 중에는 피부 세포가 재생되고 손상된 조직이 회복됩니다.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피부가 건강하고 활력 있어 보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사실 하루 중에 피부가 가장 좋아 보이는 시간은 아마 아침일 것입니다. 잠자리에서 일어난 시간에 피부는 밤 사이에 왕성한 재생 활동과 충분한 휴식에서 일어나 피부는 최상의 상태입니다. 아마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하는 수면을 가지고서 원하시는 피부 상태를 달성하기에는 아무래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야 피부가 더욱 좋아질까요?

우리의 몸은 신체 리듬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리듬을 가지고 신진대사를 반복하는데요. 이는 피부에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그렇기에 일정한 시간에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게 되면 피부도 일정시간에 재생활동 및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정 시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대부분 아시지만 지키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마인드를 바꿔보는 방식을 생각했습니다. 약간 극단적이지만요.

항상 노페인 노게인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하루에 7시간을 기준으로 그 이하 한 시간 당 여드름 하나 생긴다는 생각을 합니다.

-> 이렇게 생각을 하니까 어떻게든 7시간을 채워서 자게 되더라고요. 또 스마트폰을 자기 전에 충분히 해두고 잘 때는 볼 생각을 하지 마세요!

1.3. 금연과 절주

피부 노화 방지 습관,흡연은 피부의 혈류를 저하시켜 피부에 영양 공급을 방해하고, 자유라디칼(Free radicals)을 생성해 피부 노화를 촉진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는 피부를 탈수 상태로 만들어 주름을 유발하므로, 절주가 필요합니다.

-> 흡연하시는 분들, 음주를 좋아하시는 분들 당연히 힘든 것 압니다. 하지만 팩트 폭행을 하자면 이 두 가지는 피부에 안 좋은 것입니다. 참는 자에게 복이 생깁니다.

1.4. 꾸준한 운동

피부 노화 방지 습관,규칙적인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부에 산소와 영양분이 원활히 공급되도록 돕습니다. 또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그에 따라 피부 염증을 줄여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조건은 ‘꾸준한 운동’입니다. 간혹 운동을 몰아서 한다고 평일 내내 안 하다가 주말에 몰아서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는 뭐 당연한 얘기지만 좋지 않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혈액순환에 및 항염증성 물질 분비를 촉진시켜서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고강도의 운동은 되려 코르티솔의 분비량을 증가시켜서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2. 피부 노화 방지 음식

2.1.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

항산화 식품

피부 노화 방지 습관,위의 꾸준한 운동 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항산화제는 피부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중화하여 피부 노화를 늦춥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베리류(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시금치와 같은 녹색 잎채소, 그리고 견과류가 있습니다.

추가로 토마토도 참 좋습니다.ㅎㅎ

하지만 이런 음식이 피부에 좋은 것을 누가 모르냐고 하시면 어쩔 수 없습니다. 하하..

추천하는 식단으로는 저 같은 경우에는 아침에 입맛이 크게 없어서 간단하게 먹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 추천하는 아침 식단으로는 가능하시면 토마토 + 요거트(여기에 냉동 블루베리를 넣어서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를 먹으면 좋습니다. 만약 토마토나 요거트가 밋밋하거나 맛이 없으시면 알룰로스를 넣어서 드시면 달달하니 맛있어요!

2.2.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의 염증을 줄이고,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고등어아마씨를 자주 섭취하면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 있게 유지됩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사회에서 연어나 고등어 등 생선을 꾸준하게 섭취하기가 쉽지는 않죠?

그래서 현대의 문물 보충제들이 있습니다! ->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젤 좋지만 어려우신 분들은 오메가-3 영양제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2.3.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키고 주름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귤, 오렌지, 레몬과 같은 감귤류 과일, 브로콜리고추 등에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토마토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토마토가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 중에 피부에 제일 좋은 식품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ㅎㅎ(토마토 찬양론자)

2.4. 비타민 E가 함유된 음식

비타민 E는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E의 경우 주름개선 및 피부 탄력성에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아몬드해바라기 씨올리브유와 같은 음식은 비타민 E를 공급해 줍니다. 비타민 E는 주름 개선에 바르는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3. 인체의 방어 작용과 피부 노화

피부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중요한 방어막입니다. 이 방어막을 유지하는 것은 노화 방지에 필수적입니다.

사실 이건 인체가 어떻게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작동하는지 이해를 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참고내용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1. 피부 장벽의 보호

피부 장벽은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 장벽이란 말은 피부의 맨 바깥층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 전해질 등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에 병균이 피부로 못 들어오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 장벽을 강화하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고 탄력 있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라마이드나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3.2. 항염 작용

인체의 자연적인 항염 작용은 피부 염증을 줄여 노화를 예방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 염증 반응이 증가해 피부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해소할만한 운동으로는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통해 항염 작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3. 콜라겐 생성 유지

나이가 들수록 피부 속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며, 이는 주름과 처진 피부로 이어집니다.

콜라겐은 단순하게 단백질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면 편한데요. 피부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큰 부분인데 피부 진피의 90%라면 말 다했죠.

피부에 콜라겐을 자연스럽게 늘리기 위해서는 비타민 C나 콜라겐 보충제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일부 시술인 필러에는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4. 피부에 안 좋은 습관들

피부에 안 좋은 습관들

피부 노화 방지 습관,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돈만 날리고,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으로 저지르는 잘못된 습관들이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면 정말 너무 속상합니다.

그래서 피부에 해로운 습관들을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거나 해결책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4.1.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기

피부 노화 방지 습관,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자외선(UV)은 피부 노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장기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주름과 색소 침착이 발생하며 피부 탄력이 감소합니다.

특히 자외선은 구름이 낀 날이나 실내에서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날씨에 상관없이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결책 :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바르세요!!!!!!

4.2. 잦은 세안

피부 노화 방지 습관,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세안을 자주 하거나 강력한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잦은 세안은 피부의 천연 오일을 제거하여 건조함을 유발하고, 피부 장벽을 약하게 만들어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만듭니다.

저도 얼굴에 기름이 많이 껴서 자주 세안을 해봤는데요. 오히려 피부 트러블만 더욱 자극하니 두 번 정도만 하세요.

해결책 : 하루 2회 정도의 적당한 세안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피부 타입별로 다르긴 합니다.

4.3. 베개커버와 스마트폰을 자주 세탁하지 않기

피부 노화 방지 습관,베개커버와 스마트폰은 매일 얼굴에 닿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베개커버에는 땀, 먼지, 각질 등이 쌓여 피부에 자극을 주고,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세균이 묻어 있어 여드름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 베개커버는 최소 주 1회 세탁하고, 스마트폰 화면은 매일 소독해 주면 좋습니다.(물론 귀찮아서 하기 어렵죠.)

4.4. 손으로 얼굴 만지기

피부 노화 방지 습관,무의식적으로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행동은 피부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손에는 하루 종일 다양한 세균과 오염 물질이 묻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피부 염증이나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해결책 : 저는 사실 이게 진짜 진짜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얘기하다 보니 민망하긴 한데 저는 긴장하면 얼굴을 만지는 습관이 있었는데요. 진짜 이 습관을 의식적으로 줄이기 시작하면서 피부 트러블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습관이어도 의식적으로 고쳐보세요!

4.5.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기

피부 노화 방지 습관,사실 수면은 피부뿐 아니라 신체 모든 것에 영향이 있습니다. 수면시간 지켜주세요.

수면 부족은 피부 재생 능력을 저하시켜 피부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다크서클, 부기, 그리고 피부 건조 및 칙칙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중에 발생하는 콜라겐 생성이 감소하면서 피부 탄력이 저하됩니다.

해결책 :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세요.

6. 잘못된 식습관

피부 노화 방지 습관,고지방, 고당분 음식이나 가공식품은 피부 염증을 촉진하고,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부의 탄력을 잃게 하고, 주름을 촉진하는 당화 작용(Glycation)을 발생시킵니다.

해결책 : 신선한 과일, 채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등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물론 좋습니다. 당연히 당분과 인공 첨가물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죠. 하지만 아시잖아요. 이런 식습관을 고치기 어려운 것을 충분히 알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안 좋은 것도 먹어도 좋은 대신에 일주일에 몇 번 이렇게 제한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스트레스를 관리하지 않기

피부 노화 방지 습관,자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피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체내에서 코르티솔(Cortisol)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는 피부 염증을 유발하고 피지 분비를 증가시켜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을 발생시킵니다.

해결책 : 명상, 요가, 운동 등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화장을 제대로 지우지 않기

피부 노화 방지 습관,하루 종일 쌓인 화장과 먼지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모공이 막히고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잘 때 화장을 지우지 않고 자는 것은 피부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가 재생되는 시간에 오히려 손상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책 : 아까 자주 세안하는 것과 이것은 대조되긴 하는데요. 뭐든지 과유불급입니다. 항상 잠들기 전에 꼼꼼하게 클렌징을 하세요. 게으르면 피부가 안 좋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9. 흡연

피부 노화 방지 습관,흡연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 연기는 피부의 혈류를 감소시키고 산소와 영양 공급을 방해하여 피부를 칙칙하게 만들고, 주름을 유발합니다. 또한, 담배 속 유해 물질이 피부에 자유라디칼을 생성해 피부 세포를 손상시킵니다.

해결책 : 금연을 실천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하려고 노력하세요. 어려운 것은 알지만 피부에 안 좋은 것도 어쩔 수 없습니다.

10.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기

피부 노화 방지 습관,수분 부족은 피부 건조와 잔주름의 원인이 됩니다. 피부는 적절한 수분을 공급받아야 건강하고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내가 건조한 겨울철에는 물 섭취가 더 중요합니다.

해결책: 하루에 최소 8잔(약 2리터)의 물을 마셔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세요.


요약

요약

피부 노화를 막는 것은 단순히 화장품이나 시술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생활 습관균형 잡힌 식단, 그리고 인체의 방어 작용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피부 관리법을 실천하면 시간의 흐름에도 탄력 있고 생기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피부 노화 방지 습관[습관, 음식, 인체방어 작용]에 대해서 설명해 봤습니다. 사실 대부분 사람들이 알만한 내용들도 많았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알아도 실천하는 것과 실천하지 않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감사합니다.

피부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