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시기별 아빠가 준비해야 할 일
임신 준비도 중요하지만 임신 시기에 잘 못하면 평생을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다들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을 잘 하셔서 욕(?) 먹지 않도록 합시다!!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아시겠지만 임신은 엄마에게만 중요한 시기가 아니라 아빠에게도 너무너무 중요한 순간입니다. 이 시기를 잘 준비 및 보내는 것이 아빠가 될 준비 및 가족의 첫걸음을 내딛는 중요한 기회가 됩니다.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을 시기별로 정리해 봤습니다.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 임신 1개월
태아가 아직 사람의 형태를 갖추지 못한 상태로 탯줄이 형성되고 신체 조직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태아를 품고 있는 엄마의 경우 기초 체온이 상승하고 감기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주로 열감을 느끼고 이유 없이 피곤하고 졸리며 쉬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 따라서 아빠의 경우 엄마가 피곤하고 감기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니 이를 이해하여 집안일이나 여러 가지 해야 할 일들이 있으면 솔선수범하는 것이 센스겠죠? 물론 임신 1개월 시기에는 아직 임신했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알게 되는 순간 아시죠? ㅎㅎ
임신 2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태아는 두뇌와 척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머리, 뼈, 간장, 근육, 이 등이 형성이 됩니다. 엄마의 경우 이 시기에 몸의 변화가 슬슬 보이기 시작하고 입덧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일을 하고 있다면 사람 많은 출퇴근 시간대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시기에는 태아의 신경관 발달을 위해서 엽산 섭취가 필요합니다. 물론 임신을 계획하신 분들의 경우는 임신 시도 전부터 엽산을 섭취했을 텐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초기에 마찬가지로 엽산이 필요한데요. 아무래도 임산부가 찾아서 하는 것보다는 남편이 챙겨주시는 게 좋겠죠? 임신 전과 섭취량이 다르니 확실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3개월
태아가 뇌가 거의 완성되어 가고 피지선 및 땀샘이 발달하게 됩니다. 눈, 코, 입이 생겨서 얼굴 형태가 뚜렷해지는 시기입니다.
엄마의 입덧은 더 심해지는 시기로 입덧뿐 아니라 두통, 우울감, 변비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런 변화가 생기면 산모 입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그러므로 남편은 산모의 기분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산부인과 정기검진 같은 경우에는 가능하면 동행하세요! 병원에서 알려주는 주의해야 할 점들을 직접 듣고 실천하세요!
임신 4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태반(엄마와 긴밀한 접촉을 하면서 물질교환을 역할을 하는 기관)이 완성되는 시기입니다. 아마 성별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이제 성별이 구분이 가능합니다. 뼈의 조직이 생기고 관절뼈도 생기는 시기입니다. 산모는 자궁이 커지기에 관절에 통증이 생깁니다.. 임부복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 남편 분은 임부복 준비 및 관절에 부담 갈 수 있는 일을 대신해 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빈혈이 생기기 쉬운 시기이므로 철분제를 꼭 챙겨주세요.
임신 5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이제 태아가 양수 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시기입니다. 촉각과 청각 등이 생깁니다. 산모는 배와 가슴이 더욱 커지고 이제 태동이 느껴집니다.
-> 임신 안정기인 시기이지만 배가 아프거나 피곤하면 바로 쉬어줄 수 있도록 합시다. 임신 중기로 체중 증가가 일어나서 피부 표면적이 넓어지게 되어 튼살이 생깁니다. 예방을 위해 크림 및 오일을 수시로 발라줍니다. 배가 나오면 이곳저곳 바르기 힘드니 남편이 발라주세요!
임신 6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이제 태아는 양수에서 위치를 바꾸면서 활발히 움직입니다. 세상밖으로 나올 준비를 하는 느낌이랄까요. 양수를 먹고 소변을 배설합니다. 산모의 경우 자궁이 커지기 시작해서 폐에 압박을 받기 시작합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느낌이 듭니다.
-> 자궁이 커지면서 하반신의 혈액순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으니 남편은 산모의 다리를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7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일반적으로 태아의 콧구멍이 뚫리게 되어 호흡 연습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손가락도 빨고 눈동자도 움직입니다. 산모는 배 뭉침, 치질, 변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 임신 7개월 본격적인 태교 시작 시기입니다. 남편은 태아에게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출산 준비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8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태아의 근육이 발달하고 살이 불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외부의 소리에 반응을 하는 시기입니다. 산모는 몸이 전체적으로 부어오르고 변비 등이 제일 심한 시기입니다.
-> 남편은 산모 걷는 것을 도와주고 태동이 강한 시기이니 손, 발을 주물러 주시고 혼자서 못하는 일을 도와주세요!(발톱 깎기, 집안일 도와주세요.)
임신 9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이제 태아의 내장기관도 성숙이 되어 감각이 완성되었을 시기입니다. 산모는 이제 몸의 균형을 잡기 힘든 시기입니다.
-> 남편은 산모가 무리한 일을 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육아용품을 구매를 해줍니다.
임신 10개월
임신 시기별 아빠가 해야 할 일, 태아의 머리가 엄마의 골반으로 들어간 상태이고 머리뼈가 단단하고 머리카락도 자란 상태입니다. 산모는 출산이 임박하여질 분비물 증가, 치골 통증이 심해집니다.
-> 산모의 진통이 언제 올지 모르니 남편은 산모와 같이 분만 호흡법을 배워두세요. 아내가 진통이 언제 올지 모릅니다. 병원에 바로 갈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임신 시기별 아빠의 태교 방법
임신 시기별 아빠의 태교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봤습니다. 참고하셔서 태교 잘 해내시길 바랍니다.
임신 초기 아빠가 해야 할 일
– 흡연을 하신다면 집 밖으로 나가 피우되 횟수를 줄이고 담배 성분을 최대한 털어주고 옵니다.
– 임신과 출산 지식에 대해서 알아둡시다.
– 애칭으로 아기 이름을 짓고 수시로 태아에게 사랑을 표현합니다.
– 아내의 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합시다. 임신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 아내가 영양제를 잘 챙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아내를 심리적으로 안정시키는 것이 젤 중요해요!!(스트레스가 젤 최악입니다.)
임신 중기 아빠가 해야 할 일
– 산모가 예민해지는 시기입니다. 아내의 감정 변화를 받아들이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노력하세요! 아내가 짜증을 내더라도 이해하고 기분 전환을 시켜줍니다.
– 정기검진 때 되도록 아내를 따라 병원을 같이 갑니다.
임신에 대비한 아빠의 마음가짐
임신을 한 시점에서 다들 좋은 아빠가 되고 싶으실 겁니다. 다들 아시는 부분이지만 마음 한 번 다시 잡으시라고 마음가짐 한 번 정리해 봅니다.
1. 내 마음을 알아두세요.
: 우선 내 마음을 알아야 편안해지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여유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2. 나를 적절히 표현하세요.
: 나를 표현할 줄 알아야 내 마음도 건강해지고 가족에게도 진심이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3. 준비하세요.
: 준비를 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과할 필요는 없지만 미리미리 준비하는 자세 꼭 필요합니다!
4. 아내에게 거절을 최대한 부드럽게 하세요.
: 아내가 요구하는 사항을 되도록 들어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민한 시기입니다. 최대한 부드럽게 거절하세요. 그러면 아내도 이해해 줄 것입니다.
5. 최대한 배우세요
: 아빠가 이제 되시는 분들은 당연히 처음입니다. 미숙할 수 있어요. 모르는 부분을 받아들이고 배우려고 하는 자세가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임신 시기별 아빠가 준비해야 할 일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는데요.
좋은 아빠가 되는 길에 사실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대 노력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많이 가지시길 바랍니다. 다들 파이팅입니다.